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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건강법

경계성 지능장애 [경계선 지능장애] 특징 및 대처법

by 속쟁이이모 2024.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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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장애 뜻 특징 검사법 대처법 알아보기.

경계선 지능장애라고도 불리는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능이 지적장애와 일반 지능 간의 중간에 위치하는 개념입니다. 첫 만남에서는 평범해 보이고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정서적 불안정성과 인간관계 문제로 인해 직장과 학교에서의 일상생활과 사회적 상황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뜻, 특징, 검사법,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성지능장애특징대처법썸네일

 

 

 

1. 경계성 지능장애 뜻.

보통 지능지수(IQ)가 70~85 사이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대부분 정신연령 수준이 낮고, 학습, 언어, 인지 능력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의 경우 어떻게 훈련받고 지원받느냐에 따라 평균 지능으로 성장할 수도 있고, 지적장애로 하향될 수도 있습니다.

2.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1) 주의력이 부족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주의력이 부족하여 집중력이 떨어지고 쉽게 산만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일정한 시간 동안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능력이 제한적이고, 긴 시간 동안 작업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기억력이 낮습니다.

정보를 기억하고 유지하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학습 능력이 떨어집니다.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거나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사고력과 추론력이 낮아 학업 성취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5) 언어 이해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언어 이해 능력이 제한적이고, 글이나 말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렵습니다.

사회적인 규칙과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이 있고,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나 사회적 상황에서의 적절한 행동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들에 대한 과도한 의존성과 격리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고, 주변 사람들에게 눈치가 없다는 지적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7) 감정 조절이 어렵습니다.

감정을 적절하게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제한적이고, 감정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학교, 직장, 가정 등에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렇지만 각 개인마다 그 정도와 특징은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적인 평가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3. 경계성 지능장애 검사법.

경계선 지능장애의 진단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포함됩니다.

▷ 임상 평가 : 검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발달, 학업 성취도, 행동, 사회관계 등을 평가합니다.

▷ IQ 검사 : 지능 수준을 평가합니다.

▷ 기타 검사 :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4. 경계성 지능장애 대처법.

1) 교육적 지원.

개별적인 학습 계획과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개별 맞춤형 학습 방법이나 보조 교재, 특별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주의력과 집중력 관리.

주의력 부족과 집중력 감소를 관리하기 위해 일정한 일과 시간표, 작업 분할,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도구나 방법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짧은 휴식을 갖거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시각적이나 청각적인 자극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기억력 향상.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메모, 일정 관리 도구, 알람 등을 활용합니다. 정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거나 연상 기법을 활용하여 기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메모하는모습
메모하는모습

 

 

 

4) 사회적 상호작용 지원.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소셜 스킬 훈련이나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상담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소셜 스토리나 모델링을 통해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5) 감정 조절과 대처 방법.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감정 교육이나 정서 조절 기술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이나 긍정적인 자기 대화 등을 활용하여 감정을 조절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6) 가족 및 지원 시스템의 참여.

가족과 지원 시스템의 협력과 지원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 구성원이나 교사, 상담사 등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적절한 지원과 조치를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처법은 개별의 상황과 요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신경심리학자, 교육 전문가, 상담사 등과의 상담과 협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최대한의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뜻, 특징, 검사법,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은 적절한 교육과 훈련, 사회적 지원을 통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각 개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성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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